Parametric Modeling/Functional Components

Part01 - Chapter01. 마이크로스테이션 Constraints기능을 이용한 변수 모델링 절차

도끼마왕 2021. 11. 22. 14:13

본 장에서는 마이크로스테이션의 Functional components를 이용하여 솔리드를 생성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Constraints

Functional components를 이용한 3D 모델링을 만드는 과정은 아래와 같다.

1) 2D단면을 구성하기 위한 좌표 평면을 결정한다 (예를 들면, XY평면 또는 XZ평면). 대부분 교량 하부구조물은 XY평면을 선택한다.   

2) 2D단면을 생성한다. 이 때, 이 단면은 반드시 면을 가지고 있는 도형이어야만 한다. 두 개의 정사각형을 하기와 같이 생성하였다. 왼쪽은 Line명령어를 이용하여 사각형을 그렸으며, 오른쪽은 SmartLine명령어(AutoCad의 Pline과 동일)로 사각형을 생성하였다. 

만약 왼쪽 도형과 같이 Line명령어로 이용하여 2D 형상을 생성한 경우, Home> Groups> Create Complex Shape명령을 이용하여 폐합된 단면을 형성하도록 한다.

3) Constraints > 2D 및 Dimentional을 2D Profile에 정의한다.

4) Workflow를 Modeling으로 변경 후, Solids Tab에 있는 명령어를 이용하여 솔리드를 생성 및 수정할 수 있다.

Constraints에 있는 2D, Dimensional 및 3D는 추후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그러므로, 하기 동영상을 통하여 FC를 이용한 변수 모델링 절차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기를 부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