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metric Modeling/Functional Components

Part01-Chapter04. T형 교각 모델링(1)

도끼마왕 2021. 12. 7. 10:10

Functional Componets를 이용한 단순한 T형 교각을 생성하고, LOD(Level of detail)을 향상하는 방법으로 설명을 진행할 것이다. 교각은 코핑, 기둥, 기초, 파일 Object로 구분될 수 있다. 그러므로, Top-down방법으로 각 Objects를 생성할 것이다.

 

(1) Guideline 생성

Guideline은 매우 중요하다. 모든 객체의 변수들이 기준선으로부터 움직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준선은 원점에서부터 움직이면 안 되기 때문에, Fixed를 원점에 정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Guideline 생성

1) Level Manger를 통하여 Line의 색과 형태를 정의하고 더블 클릭을 하고, 연직 및 수평 기준선을 생성한다.

2) Coincident를 이용하여 두 기준선을 연결시키고, 원점에 Fixed를 정의한다.

3) 연직 기준선의 방향이 고정되도록 line에 fixed를 지정한다.

 

(2) 코핑 모델링

솔리드 요소를 만들기 위해서는 2D Constraints와 Dimensional을 이용하여 코핑 평면을 생성하고 솔리드 요소를 만들어야 한다.

코핑모델

2D Constraints를 지정할 때 반드시, Guideline을 기준으로 도형이 움직일 수 있도록 Parent 및 Child Object관계를 형성시켜야만 한다.

 

(3) 기둥 모델링

교각 높이는 코핑 상단에서부터 변하게 된다. 그러므로 3D Fxied를 이용하여 교각 상단을 고정시킨다.

기둥모델

코핑과 기둥을 연결시키는 방법은 매우 중요하다.  3D Constraitns를 사용하여  3D object를 연결할 수 있다. 즉 2D 및 3D Constraints명령어는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3D 요소에 1D, 2D, 3D를 연결하거나, 서로 다른 평면을 가지고 있는 Objects를 연결시킬 때 사용되게 된다.

 

(4) 기초 모델링

기초 모델링 방법은 코핑과 기둥을 모델링하는 방법과 유사하다.

기초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