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metric Modeling/Functional Components

Part01-Chapter02. 2D Constraints(1)

도끼마왕 2021. 11. 23. 14:26

Geometries는 크게 point, line, curve, surface, solid로 구분할 수 있다.

사각형은 curve 또는 shape에 속하며, 정사각형 1개의 면은 4개의 선과 4개의 포인트로 구성되어 있음을 할 수 있다. 즉, point 및 line에 2D Constraints를 지정하여 변수 모델링을 생성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CAD화면에서 도형을 생성한 후, Points를 직접적으로 볼 수는 없다. 본 장에서는 2D 단면을 제어하기 위한 제약조건, 2D Constraints를 먼저 설명하도록 한다.

 

(1)  Parallel

Constraints > 2D > Parallel 명령은 서로 떨어져 있는 line을 서로 평행하게 만들어 주는 명령어이다. 이 기능은 두 개의 선에만 지정할 수 있다. 도형을 두 평형선을 만들고자 하는 경우, 먼저 선택되는 선이 Parent object, 나중에 선택되는 선이 Child object가 된다. 즉, 나중에 선택된 objects는 먼저 선택된 객체의 방향을 따르게 되는 것이다.

또한, 서로 다른 2D 단면이 동일 평면상에 있다면 2D Parallel을 적용할 수 있다.

 

(2) Perpendicular

Constraints > 2D > Perpendicular 명령은 Parent object를 기준으로 Child object가 직교가 되도록 만들어 주는 명령어이다.

 

(3) Coincident

Constraints > 2D > Coincident 명령은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명령어이며, point to point, point to line, line to line에 정의될 수 있다. Coincident명령은 일종의 자유도 종속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Coincident를 정의하기 위해 point to point로 정의하면, point와 point는 연결이 된다.

그러나, Point to line으로 정의하게 되면 나중에 선택된 line은 먼저 선택된 point와 동일 선상에 위치하게 된다.

 

(4) Tangent

Constraints > 2D > Coincident 명령은 단면의 곡면부, 즉 주탑 또는 터널 단면을 정의할 때 많이 사용된다.

 

나머지 제약 조건(Fixed, Concentric, Equal, Auto Constrain)은 다음에 설명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