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metric Modeling/Functional Components

Part01-Chapter02. 2D Constraints(2)

도끼마왕 2021. 11. 24. 13:40

2D Constraints(1)에 이어서 Fixed, Concentric, Equal, Auto Constrain에 설명한다.

 

(5) Fixed

Constraints > 2D > Fixed 명령어는 Line과 Point에 정의할 수 있다. Line에 Fixed를 정의하는 경우, 선택된 방향을 고정시킬 수 있고, Fixed를 Point에 지정하면 2D 평면에서 위치를 고정할 수 있다.

동영상을 통해 이해할 수 있듯이, Fixed를 지정하지 않은 도형은 임의 방향으로 도형 크기가 변하게 된다. Fixed를 선에 지정하였어도, 길이 변화를 고정을 할 수 없다. 즉, Fixed가 지정된 선의 방향만 고정되고 위치 변화에는 영향을 주지 못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point에 Fixed를 정의하면, Fixed 된 point는 고정되며, 도형의 치수 변화가 고정점을 기준 반대 방향으로 변하게 된다.

 

(6) Concentric

Constraints > 2D > Concentric 명령어는 원의 중심에 다른 object의 자유도를 종속시키고자 할 때 이용된다. 강관파일 2D단면을 생성할 때 주로 사용한다.

 

(7) Equal

Constraints > 2D > Equal 명령어는 Child object의 길이를 Parent object길이와 같도록 해주는 명령어이다.

 

(8) Auto Constrain

Auto Constrain명령어를 설명하기 위하여, 다각형에 미리 제약 조건을 지정한 후 도형 하나를 복사한 후 constraints을 제거하였다.

그리고, 지정하고자 하는 contraint을 선택 및 자동 생성될 contraint의 우선순위를 먼저 정의한다. 그다음 Auto Constraint을 이용하여 제약조건을 지정하고 비교하여 보면, Auto constraint조건을 정의할 때, Equal 명령을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Equal명령어가 지정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