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metric Modeling/Functional Components

Part01-Chapter03. Dimensional

도끼마왕 2021. 11. 26. 10:43

Constraints > Dimensioal에 관하여 설명한다. 2D객체에 치수 정의 이전에, 변수를 먼저 정의해야 한다. 만약, 변수를 먼저 정의하지 않고 Dimensioal에 있는 명령어를 이용하여 치수를 지정하면 고정된 값을 이용하여 치수가 정의된다.

 

변수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local Variables를 선택하면 새로운 변수를 입력할 수 있도록 New Button이 활성화된다.

 

FC(Functional Components)에서 거리, 각도, 실수, 정수, 참 또는 거짓, 면적, 문자형태로 변수를 지정할 수 있다.

 

Variable Definition의 Expression은 사용자가 원하는 계산식을 정의하여, Varialble에 Avtive Value값을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치수선을 객체에 지정하기 이전에 변수들은 Local Variables에 변수 이름 및 변수 형태를 미리 정의하여 놓아야 한다.

By Element 또는 Distance를 선택하면 Distance Constraint창을 볼 수 있다. 치수 정렬 방법에서 True 및 Drawing의 차이점을 먼저 설명하고자 한다.

치수선을 지정하고자 하는 객체가 ACS X 또는 Y방향과 평행하면, 치수선 정렬방법과 상관없이 동일하게 치수를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정의될 객체가 ACS X 또는 Y방향과 평행하지 않는다면, true는 객체 사선 길이를 정의할 수 있고, Drawing은 객채 투영 길이를 정의할 수 있는 옵션이다.

 

(1) By Element

치수 정렬 방법을 이용하여 치수선을 Line에만 지정할 수 있다.

 

원 또는 호에 반경 및 직경을 지정하려는 경우 By Element를 선택하고, 원 및 호를 선택하면 직경 또는 반경으로 변수를 지정할 수 있다.

 

(2) Distance

치수 정렬 방법을 이용하여 치수선을 Point to point, Point to Line, Line to Line에 지정할 수 있다. 그러나 Line to Line을 이용한 치수 지정 시, 치수를 지정하고자 하는 객체는 반드시 평행하고 있어야 한다.(point to line 또는 Line to Line을 이용하여 치수 지정할 때 치수 정렬 방법은 무시된다.)

 

(3) Angle

두 선을 이용하여 각도를 지정할 수 있다.

 

(3) Equal Distance

3개의 선을 이용하여 동일한 간격을 가지는 길이를 정의할 때 사용한다. Equal Distance를 지정하기 전에 선들은 반드시 평행하고 있어야만 한다.

 

(4) Area

객체 Geometry를 면적으로 제어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한다.

 

(5) Perimeter

객체 전체 길이로 Geometry로 제어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한다. 

네 변의 총길이가 Perimeter변수로 이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