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폐합된 단면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본 장에서는 사각형 단면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한다. GC에서 폐합된 단면의 대표적인 예로서 Polygon 및 Surface를 예를 들 수 있을 것이다. 필자의 경우, Surfac를 이용한 솔리드 생성은 솔리드 상하 단면이 같지 않은 경우(옹벽 및 교대 벽체)와 솔리드 상단에 횡단구배를 지정해야 하는 경우(예, 교대 배면)에 주로 사용한다. 본 장에서는 Ploygon을 이용한 사각형 생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Ploygon 형상은 point의 위치 변화에 의해 변수 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 즉 모든 모델 구성 요소는 points 위치 지정을 먼저 선행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Microstation을 이용한 모델링 작업 시에 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