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metric Modeling/GenerativeComponents (GC)

Part02-Chapter03. 사각형 그리기

도끼마왕 2022. 4. 11. 16:36

솔리드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폐합된 단면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본 장에서는 사각형 단면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한다.

 

GC에서 폐합된 단면의 대표적인 예로서 Polygon 및 Surface를 예를 들 수 있을 것이다. 필자의 경우, Surfac를 이용한 솔리드 생성은 솔리드 상하 단면이 같지 않은 경우(옹벽 및 교대 벽체)와 솔리드 상단에 횡단구배를 지정해야 하는 경우(예, 교대 배면)에 주로 사용한다.

 

본 장에서는 Ploygon을 이용한 사각형 생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Ploygon 형상은 point의 위치 변화에 의해 변수 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 즉 모든 모델 구성 요소는 points 위치 지정을 먼저 선행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Microstation을 이용한 모델링 작업 시에 0,0,0 위치에 ACS좌표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러나 GC는 이 ACS좌표를 이용하지 않고, GC에서 제공하는 기준 좌표 즉, baseCS를 생성한 다음 모델링을 진행할 수 있다.

 

(1) baseCS 생성

 

(2) Point 생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point를 생성할 수 있으나, 본 장에서는 마우스를 이용한 절점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한다.

 

(3) 다각형(Ploygon) 생성

네 개의 Point를 이용하여 정적인 사각형을 먼저 생성하도록 한다. NodeTypes에서 Ploygon을 Graph에 드래그 드롭하여 위치시킨다.

그리고, Ctrl + 마우스 왼쪽 버튼을 이용하여 각 point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선택하도록 한다.

현재 생성된 사각형은 변수 모델을 위한 변수 및 조건을 전혀 설정하지 않은 정적인 모델이다.

 

(4) 변수 생성

Slider를 이용하여 폭과 높이에 대한 변수를 생성하고 GC에 작업된 환경을 Tranaction을 이용하여 저장하도록 한다. GC에서는 마이크로 스테이션의 Undo 및 Redo를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Tranaction에 저장된 작업을 이용하여 Undo 및 Redo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5) point에 변수 연결

point에 변수를 연결할 때 부호사용에 유의하여야 한다. 즉, 변수를 수정하였을 때 points를 생성하기 위해 이용된 좌표를 기준으로 움직임 방향을 부호와 변숫값으로 설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