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metric Modeling/GenerativeComponents (GC)

Part02-Chapter02. 작업환경 설정

도끼마왕 2022. 1. 11. 11:46

GC(GenerativeComponents)는 마이크로스테이션 기반으로 모델링을 생성할 수 있다. 즉, Dynamo와 달리 변수 모델링을 하기 위해서 별도 인터페이스가 필요하지 않게 된다.

GC에서 모델링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Node Types Parllet, Graph, Transactions이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1) Node Types Parllet

하기 그림에서 각 Icon을 Node라고 명칭 한다. Node Types은 크게 두 개의 그룹으로 분류된다. 그래픽 요소를 제어할 수 Geometry와 비그래픽 요소를 제어할 수 있는 Utility로 분류할 수 있다.

그래픽 요소의 대표적인 예로는 선, 면 또는 솔리드를 말할 수 있으며, 비그래픽 요소는 입력창, 불러오기 또는 내보내기 기능을 예로 들 수 있다.

 

(2) Graph

GC는 변수 모델링을 하기 위한 Visual cording 프로그램이다.

즉, 요소를 직접 그리지 않고 내부에서 코딩이 블럭화 된 Node를 Graph창에 위치시키고 링크시켜나가면서 모델링을 생성할 수 있다. 즉 변수 모델링 생성은 요구되는 Node를 Graph에 위치 시킴으로 모델링을 진행할 수 있다.

 

(3) Transactions

GC에서는 Undo, Redo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GC에서 작업된 내용은 모두 Transactions에 저장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서 해당되는 명령을 편집 또는 삭제할 수 있다.

 

(4) 작업환경 설정

Workflow를 Computational Design으로 변경한다.

그리고, Home > Primary에서 Node Types, Transactions, Graph를 활성화한다.

각 명령 창을 마우스 왼쪽 버튼을 Hold 한 상태에서 해당 위치 작은 Icon에 위치시키면 된다.

이전에 도킹되어 있는 명령 창에 또 다른 명령어 창을 도킹시킬 때, 상기와 같은 작은 아이콘의 중간을 선택하면 Tap을 이용한 도킹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