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metric Modeling

Parametric Modeling ?

도끼마왕 2021. 11. 11. 16:28

 토목 구조물을 3D 모델환경으로 설계를 진행한다는 것은, 여러가지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아직 생소하게 여겨 질 수도 있다.  그러나, 국외에서는 구조물을 모델링하는 방법은 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계속 발전되어 가고 있으며, Physical 모델과 Analytical 모델링을 생성할 때 중복되는 비용을 감소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그러므로, 프로젝트에서 한번 사용된 3D모델링 정보는 현재 또는 미래에 다시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를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현재 CAD를 이용하여 모델링한 객체(Line, Surface, Solid)는 정적(Static)모델이 될 것이고, 객체에 변수 및 형상 제약조건을 적용하여 추 후에도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을 동적(Dynamic)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사용되고 있는 명칭은 Parametric Model 또는 Computational Model이라고 한다.

변수모델링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

 1) 생성된 모델은 재사용이 가능하여야 한다.

 2) 생성된 모델 유지관리가 쉬워야 한다.

 3) 생성된 모델링 절차를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변수 모델을 작성할 때는, 가능한 객체 변형형상을 먼저 정의 하여야 한다. 이러한 객체 변형형상 Scenario는 변수 모델링의 효울성과 직접 연관 될 것이다.

변형 형상 Scenario

Bentley Systems 마이크로스테이션의 기본 제공 기능인 Functional Components와 AutoDesk의 Dyanmo 와 유사한 GenerativeComponets의 기본 기능을 활용한 토목 구조물 모델링 방법에 관하여 순차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Parametric Model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수 모델링 적용 예제  (0) 2022.04.15